여백
HOME Nobel Prize 과학과 기술자들 Latest left
KAIST 교수 참여 연구팀에 국제기구 연구비 11억 지원주영석 교수 'HFSP 연구비 지원 신진연구자' 선정
KAIST주영석 교수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주영석 의과학대학원 교수가 휴먼 프런티어 과학 프로그램(HFSP) 연구비 지원 신진연구자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HFSP는 1989년 뇌과학과 인체기능 등 생명과학 분야 기초연구 지원을 위해 설립된 정부 간 국제기구다. G7 회원국과 유럽연합 등이 참여하고 있다.

주 교수는 암 유전체학을 전공한 의사 출신 컴퓨터 생물학자다. 암세포 유전체 DNA 돌연변이를 일으키는 분자적 원인을 생명정보학 기술을 통해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네이처, 사이언스, 유전체 연구, 임상 종양학 저널 등 세계적인 학술지에 잇달아 관련 논문을 싣기도 했다.
 
KAIST는 주 교수가 오스트리아 분자 생명기술연구소(IMBA) 구본경 교수,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의대 스니퍼트 휴고 교수와 함께 '위암 세포 진화에서 나타나는 초 돌연변이 기전 영향 추적분석'이라는 주제로 3년간 105만 달러(약 11억원)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주 교수는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그간 밝히지 못했던 암 진화 과정을 단일세포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벨사이언스  webmaster@scinews.kr

<저작권자 © 노벨사이언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벨사이언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