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Photo·Video Nobel Forum Latest left
제2회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 대상 시상식 개최

 제2회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대상 수상자

◆과학대상 … 조장희 · 김성완 · 김성호 · 강계원 교수

◆기술대상 … 김일권 · 조규면 · 박옥남 · 김용현 대표

◆특별강연 … 노벨상 수상자 6명 초청한 장용순 전 교장

노벨사이언스주관, 12월 27일 쉐라톤 서울팔래스호텔에서 개최

 

 수상자들 기념사진 촬영 <이미지를 클릭하면 사진을 크게 볼수 있습니다>

노벨사이언스(대표 겸 발행인 이도수)와 노벨사이언스포럼(회장 직무대행 김일권) 공동주관으로 12월 27일 오후 2시 30분부터 7시까지 쉐라톤 서울팔래스 호텔 별관 지하 그랜볼륨에서 2018년 제2회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대상 시상식이 성황리에 개최했다.

지난해 이어 올해 2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대상 시상식에서는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과학대상(과학부문)과 과학기술대상(기업부문) 등으로 나눠 시상했다. 이날 시상에는 이영일 한중외교포럼 회장이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대상 추진위원장으로 시상을 했다.

이날 이도수 대상 시상식 운영위원장 겸 노벨사이언스 대표는 "올해 2회째 맞는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대상 시상식 행사가 우리나라 노벨과학상 수상자 탄생하는 분위기 조성에 조금이나마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하고 "앞으로 노벨사이언스에서 하는 모든 부문을 스웨덴 노벨재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격식을 벤치마킹하여 화려하고 우아한 격조 높은 최고를 향해 달려 가겠다"고 말했다.

대상시상식 운영위원회 이도수 위원장(노벨사이언스 대표)이 인사말 하고 있는 모습
대상시상식 위원회 이영일 위원장(한중외교포럼 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는 모습

노벨사이언스가 선정한 2019년 빛낼 10대 과학기술 선정패 수여 후 기념사진 촬영, 세계적 권위 있는 과학자인 조장희 박사(중)가 10대 과학기술 선정패를 수여했다.

이어 수상자에게 상장을 수여한 후 ​이영일 대상 시상 추진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은 창간의 역사가 길지 않은 노벨 사이언스 매거진에는 매우 귀중하고 뜻있는 날입니다. 노벨 사이언스가 선정한 제2회 대한민국노벨 사이언스대상 시상식이 열리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노벨 사이언스 대상 선정위원회가 선정한 대한민국 노벨 사이언스 대상은 국제사회가 공인하는 노벨과학상은 아닙니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노벨과학상에 도전할 수준의 연구업적을 쌓아올린 분들에게 주는 대한민국 노벨 사이언스 대상입니다."라고 말하고 "우리나라에서 과학 분야 즉 생리의학, 물리수학, 화학 분야에서 자타가 공인할만한 연구실적을 올려 노벨과학상에 가장 근접했다고 평가받는 학자들을 노벨 사이언스 포럼이 선정한 과학대상입니다. 이러한 과학대상이 촉매제가 되고 인센티브가 되어 아직까지 한분의 노벨과학상 수상자를 배출하지 못한 한국에서도 노벨과학상을 수상할 인재가 배출되도록 하는데 다소라도 기여하겠다는 진지한 문제의식에서 이 상(賞)은 창안된 것입니다."라고 인사말을 했다.

과학대상 수상한 조장희 박사 기념 촬영. 왼쪽부터 이영일 위원장, 조장희 박사, 이도수 대표
대상 수상한 강계원 교수 기념 사진 촬영, 왼쪽 부터 이영일 위원장, 강계원교수, 이도수 대표

또한 이영일 위원장은 "앞으로 이런 분들이 마중물이 되어 한국에서도 노벨과학상 수상자가 나오리라는 큰 희망을 가지면서 축사에 가름 합니다."라고 인사말을 끝맺었다.

이번 과학대상에 ▲‘뇌 과학의 세계 최고 석학’인 조장희 박사(수원대) ▲‘유전자 치료 및 DDS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 김성완 미국 유타대학 석좌교수 ▲‘단백질 구조생물학계’의 세계적 거두 김성호 미국 UC버클리대학 명예교수, ▲‘미래식량 배양육’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 강계원 KAIST 명예교수 등 4명 수상했다.

이어 과학기술대상(기업부문)으로는 ▲과학창의 혁신대상에 김일권 뇌과학연구원 원장, ▲과학기술 혁신대상에 조규면 한국중입자암치료센터 대표, ▲과학기술창조대상에 박옥남 (주)메디헬프라인 대표, ▲과학경영혁신대상에는 정석케미칼(주) 김용현 대표, ▲과학기술창조상에 금성종합전기(주) 최창식 대표, ▲과학창의혁신상에 (재)한국플랜트 건설연구원 김영건 원장, ▲전통과학기술상에 (주)밸리구들 신창화 대표 등이 각각 수상했다.

◆과학기술대상(기업부문) 수상자들

과학창의혁신대상 김일권 원장
과학기술혁신대상 조규면 대표
과학기술창조대상 박옥남 대표
과학경영혁신대상 김용현 대표
과학기술창조상 금성종합전기 최창식 대표
과학창의혁신상 김영건 원장
과학전통기술상 신창화 대표
과학기술교육상 김복연 대표
과학교육선진화대상 김영길 교장
과학교육 육성대상 서완일 이사장

◆공로 및 감사패

특별공로상 국중하 회장
특별공로상 장종수 대표
감사장 강정아 원장
감사장 양성현 대표
특별공로상 장용순 전 교장
사회 : 김현주 전 MBC아나운서

◆문학상 및 평화복지상 

문학상 마대복 관장
평화봉사상 효담 스님

◆노벨사이언스가 선정한 2019년 빛낼 10대 과학기술 

한국중입자암치료센터(대표조규면)의 '입자 가속기 활용한 암치료 기술'
뇌과학연구원(원장 김일권)이 개발한 인간내부의  '뇌 내부 모형기술',
 
(주)메디헬프라인(대표 벅옥남)의  ‘오토파지’ 활성 기전 기술
 
정석케미칼(주) (대표 김용현)의  '하이우레탄 탄성코트 기술'
(주)밸리구들 (대표 신창화)의 '전통구들의 과학화 기술'
한국지네틱팜(주)(대표 박명얘)의 '인삼열매 발효 농축기술',

이어 과학기술 교육 선진화 대상에는 ▲호서전문학교 이운희 이사장, ▲신도림고등학교 김영길 교장이 각각 수상했으며 ▲과학교육 육성대상에 (재)남광장학회 서완일 이사장, ▲과학기술교육상에 (주)들길 김복연 대표가 수상했다.

이날 우리나라 과학기술과 노벨사이언스 발전에 기여한 특별공로상으로는 ▲우신산업(주) 국중하 회장 ▲엠비지그룹 장종수 대표 ▲순천 매산여자고등학교 장용순 전 교장 등에게 각각 수여했으며 ▲감사패로는 한국특수요육원 강정아 원장과 한국개발산업(주) 양성현 대표에게 수여했다.

한편 2부에는 노벨사이언스가 선정한 2019년 빛낼 10대 과학기술 선정식을 가졌다, 이번 과학대상을 수상한 뇌 과학 관련 세계 최고의 권위자인 조장희 박사가 2019년 빛낼 10대 과학기술 선정위원회 위원장으로 추대되어 선정된 기업에게 선정패를 전달했다.

대상을 수상한 한국중입지암치료센터 조규면 대표가 신기술 발표하고 있는장면
대상을 수상한 메디헬프라인(주) 박옥남 대표가 신기술을 발표하고 있는 장면

2019년 빛낼 10대 과학기술로 선정된 기술과 기업은 ▲(주)한국중입자암치료센터(대표조규면)가 개발한  '입자 가속기 활용한 암치료 기술' , ▲뇌과학연구원(원장 김일권)이 개발한 '뇌 내부 모형기술', ▲(주)메디헬프라인(대표 벅옥남)이 개발한 ‘오토파지’ 활성 기전 기술, ▲정석케미칼(주) (대표 김용현)이 개발한 '하이우레탄 탄성코트 기술', ▲(주)세호(대표 강찬홍)가 개발한 '우레탄 촉매제 기술', ▲제이비지케이랩(주)(대표 장봉근)이 개발한 '아로니아 추출물(ABF) 기술', ▲한국지네틱팜(주)(대표 박명얘)가 개발한 '인삼열매 발효 농축기술', ▲(주)오리엔트바이오(대표 장재진)가 개발한 '면역결핍 실험동물 무결점 생산기술', ▲금성종합전기(주) (대표 최창식)가 개발한 '초고압 발전기 응용기술', 그리고 ▲(주)밸리구들(대표 신창화)이 개발한 '전통구들의 과학화 기술' 등 10대 과학기술로 선정되어 2019년도 빛낼 인류에 공헌할 과학기술들이다.

순천매산여고 장용순 전 교장이 특강하고 있는 모습
김현숙 노벨사이언스 편집위원장(교수) 직무대행이 노벨사이언스의 역사를 소개하고 있는 장면

이날 대상을 수상한 조규면 한국중입자 암치료센터 대표와 박옥남 메디헬프라인 대표가 각각 신기술 개발사례를 발표했고 이어 노벨상 수상자 6명을 초청하여 특강시킨 장용순 순천 매산여고 전 교장이 "이 시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좌우된다"는 주제로 특별강연하여 분위기는 한층 고조되었다.

한편 이도수 노벨사이언스 대표는 2019년 사업계획을 ▲분기별로 국내외 최고 석학을 초청하여 노벨사이언스 포럼을 개최하고 ▲노벨사이언스 영문판을 발행하여 스웨덴 노벨재단 등 해외 공관에 우리나라 과학기술을 널리 알리며 ▲기업인과 청소년들을 초청하여 스웨덴 노벨재단과 아인슈타인이 교수로 재직했던 스위스 취리히공과 대학 등 인류의 최대 공헌 과학자들이 연구했던 연구실을 방문하는 등 과학기술에 대한 자긍심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리고 2019년 10월에는 노벨상 수상자 2명과 국내 최고 석학을 초청하여 대규모 행사를 추진하고 12월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상 대상 시상식에는 매년 열리는 스웨덴 노벨재단의 시상식을 벤치마킹하여 격조 높고 화려한 시상식을 개최 한다는 계획이다.

12

◆행사의 이모저모 

아이프레임
 
대한민국 노벨사이언스 대상 수상자 사진 모음 .ppt
 
 

노벨사이언스  webmaster@scinews.kr

<저작권자 © 노벨사이언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벨사이언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박재완 2019-01-02 10:09:44

    와우 ~ 노벨사이언스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드립니다
    이도수회장님과 모든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행복교수 박재완 드림   삭제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