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Latest News Latest left
KIST인상 수상자 배애님 단장, 김윤경 박사KIST, 2월의 KIST인상’ 본원에서 수여
_KIST는 28일 본원에서 치매DTC융합연구단 배애님 단장, 김윤경 책임연구원에게 이달의 KIST인상을 수여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2월 28일 KIST 서울 성북구 본원에서 2월의 ‘KIST인상’에 치매 DTC융합연구단 배애님 단장(책임연구원)과 김윤경 책임연구원을 선정하고 시상했다.

KIST 치매DTC융합연구단 배애님 단장(책임연구원), 김윤경 책임연구원은 치매기 개발을 위하여 타우 단백질 응집 저해 기반 치매 치료제의 전임상 후보 물질을 개발했다.

타우 단백질은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데, KIST 연구진은 타우 단백질의 응집 초기 단계에서 올리고머 형성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세포모델 및 동물모델을 구축하였다. 이를 활용한 약물 스크리닝과 최적화를 통해 효능과 안전성이 우수한 물질을 도출하였다.

KIST는 경쟁력 있는 임상 후보로 개발하기 위해 국내 대형 제약사인 ㈜동아 ST에 기술료 선급금 10억원(개발 및 임상 진행에 따른 마일스톤 책정)으로 기술이전을 하였고, 향후 공동 개발을 통해 전임상 및 임상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공동 연구 개발 협약(MOU, `19.12.11)을 체결했다.

배애님 단장은 의약합성 전공자로서 신규 화합물 설계 및 합성 연구를 수행하였고, 김윤경 박사는 타우 응집 효능 평가를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및 약물 효능 평가를 수행하여 상호 긴밀한 협력 연구를 통해 우수한 물질을 도출할 수 있었다.

KIST 배애님 단장, 김윤경 박사는 상기 공적을 인정받아 이달의 KIST인상을 공동 수상하는 것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이달의 KIST인상은 연구원의 발전에 가장 창조적, 혁신적으로 기여한 우수 직원을 발굴하여 포상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KIST 홍보실 제공

 

노벨사이언스  webmaster@scinews.kr

<저작권자 © 노벨사이언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벨사이언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